중국은 지금… 2019년 1월 25일(금) > 안보이슈와 쟁점

본문 바로가기

안보이슈와 쟁점

중국은 지금… 2019년 1월 25일(금)

페이지 정보

올린사람 관리자 작성일19-01-26 08:11 조회4,308회 댓글0건

본문

중국은 지금… 2019년 1월 25일(금) 

 

1. 홍콩 독감 사망자 수 74명


구정기간 홍콩으로 여행을 계획했다면 독감에 주의 해야할 것 같습니다. 홍콩에서 독감 사망자 수가 지금(22일)까지 총 74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홍콩의 겨울철 유행성 독감이 급증하는 가운데 휴교에 들어간 유치원이 372곳으로 늘었습니다. 홍콩 보건보호센터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22일 하루 만에 독감으로 사망한 사람이 8명으로 지금까지 총 74명이 사망했습니다. 특히 유치원에서 독감이 크게 번지고 있습니다. 홍콩 교련회(教联会)는 이번 독감이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며, 홍콩 특구정부(特区政府)는 홍콩 전역의 유치원이 춘절에 앞서 조기 방학에 들어가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최근 중국본토에서도 국가독감센터는 이달 독감 유행이 가장 높은 시기라고 발표했습니다.

 

2. 中 세계 수력발전소 시장 점유율 70% 돌파


중국이 수력발전소 면에서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나라로 부상했습니다. 중국 기업이 현재 세계 140개 국에서 건설 중이거나 완공한 발전소는 약 320곳으로 세계 수력 발전소 건설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기술력, 인력, 자원에서의 우위를 기반으로 수력 발전소 시장에서 승승장구 하고 있습니다. 건설 중이거나 완공한 수력발전소는 약 320개로 설비용량만 8100만kw에 달합니다. 중국 기술의 성장과 함께 중국 자본의 해외진출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해외 수력발전소 건설에 투자한 중국 자본은 약 2000억 위안(33조 200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이 ‘일대일로’에 참여하는 국가들 위주입니다. 2018년 말을 기준으로 중국의 수력발전 총 설비용량은 약 3억 5000kw로 연락 전력 생산량은 약 1조 2000억kwh에 달합니다.

 

3. 중국, 유전자 편집 복제 원숭이 5마리 탄생


생물학적 리듬장애 체세포 복제 원숭이 5마리가 중국에서 탄생했습니다. 연구를 성공시킨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앞으로 질병의 조기진단 및 약물연구 개발 등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원숭이는 국제적으로 빈번히 사용되는 실험용 동물입니다. 2017년 ‘중중(中中)’과 ‘화화(华华)’의 복제가 성공함으로써 야생 원숭이의 유전자 배경과 일치하는 문제를 해결했지만 질병 모형 원숭이의 구조체계를 세우는 난제는 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중국과학원 신경과학연구소가 처음으로 이 난관을 풀었습니다. 현재 전세계 약물연구회는 매년 대량의 실험용 동물을 사용해 약물 안정성과 대사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병 모형 원숭이의 대량 복제 기술은 향후 실험용 동물의 사용을 크게 줄이고, 임상실험 집단(인간)도 효능이 없는 약물 복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전망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세계 최초로 생체리듬유전자인 BMAL1이 제거된 '유전자 돌연변이'라는 윤리적 논란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4. 톨게이트 비용 휴대폰 결제, 전국 확대


중국이 연내에 모든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이동결제 수단을 이용해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통운송부 대변인은 올해 안에 톨게이트 비용 휴대폰 결제를 전국 범위로 확대하고 ETC 이용도 적극적으로 권장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허난(河南), 산동(山东), 저장(浙江), 상하이, 장쑤 등 14개 지역의 고속도로에서 휴대폰 결제를 통해 톨게이트 비용을 지불할 수 있고 광시(广西), 산시(陕西), 총칭(重庆), 베이징, 톈진, 광동 등 지역들에서는 시범 실시 중입니다.

 

5. 비행기 탄 대형 반려견 화제


최근 중국 남방항공 국제선에 대형 애완견 한 마리가 좌석에 앉은 모습의 동영상이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마치 곰 한 마리가 앉아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이 애완견은 알래스칸 맬러뮤트로 알려졌습니다. 몸무게가 34~55kg가량인 대형견이 어떻게 기내에 탑승했을까요? 23일 남방항공 관계자는 “대형 애완견은 기내 탑승이 금지되지만, 이 애완견은 모든 필요 증빙서를 갖춘 위로견”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남방항공은 심리 안정을 위한 위로견이 주인과 함께 국제선 기내에 동석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위로견은 시각장애인 안내견과 마찬가지로 고도로 훈련된 직업견으로 스킨십을 통해 주인의 감정을 달래주고, 주인이 힘든 시기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안보이슈와 쟁점 목록

게시물 검색

인사말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오시는길

(사)한국융합안보연구원 | 이사장 : 이홍기 | 서울 서초구 서운로 13, 701호(서초동 1355-8, 중앙로얄오피스텔) | 우) 06732

전화 : 02) 2068-3669 | 팩스 : 02) 2068-3668| E-mail : master@kcsi.or.kr

Copyright © (사)한국융합안보연구원 All rights reserved.